신용 불량자 신용 카드 발급 가능 할까요?
신용불량자는 말 그대로 돈을 빌려 쓴 후 제때 갚지 못해 신용등급이 떨어진 사람을 말합니다. 이들이 금융거래를 하려면 별도의 절차를 거쳐야 하고, 대출 등 각종 금융 서비스 이용 시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또한 취업과 결혼 등에서도 제약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이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신용 등급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신용카드 발급 조건 및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신용카드는 어떻게 발급 받나요?
신용카드는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잇습니다. 다만, 소득이 있어야 하며 일정 수준 이상의 재산(부동산) 또는 예금 보유 여부 및 직업 안정성 등 다양한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즉, 개인의 경제활동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발급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2. 신용카드 한도는 얼마까지 설정할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신용카드 한도는 월 가처분소득 내에서 최대 200%까지 설정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연봉이 3000만원인 직장인 A씨가 매월 100만원을 지출한다면, 이론상으로는 2000만원까지 신용카드 한도로 설정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하지만 실제로는 고객의 신용도와 거래 실적 등을 고려하기 때문에 실제로 받을 수 있는 한도는 달라질 수 있어요.
3. 신용카드 결제 대금 연체하면 어떤 불이익이 있나요?
연체 기간이 길어질수록 신용 평점 하락 폭이 커져요. 만약 5영업일 이상 연체했다면 단기 연체 정보가 한국신용정보원에 등록돼요. 이렇게 되면 향후 7년간 기록이 유지되기 때문에 이후, 은행권 대출 심사 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특히 10만원 이상 금액을 5영업일 이상 연체했을 경우엔 '단기 연체'라고 해도 신용 점수가 크게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4. 신용카드 해지해도 신용점수가 떨어지나요?
해지 시점으로부터 최근 1년 이내에 발생한 채무 불이행 이력이 없다면 신용평가에 반영되지 않아요. 따라서 단기간 동안 여러 장의 신용카드를 집중적으로 사용하다가 한두 장씩 정리하는 식으로 활용하는 게 좋아요.
오늘은 신용카드 발급 조건 및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여러분 모두 올바른 신용관리를 통해 원하는 만큼의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슬기로운 생활 하시길 바랄게요. 그럼 여기까지 신용불량자 신용카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