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간 리셋 다이어트 후기
바디 프로필 촬영을 준비하면서 제가 마지막까지 잘 해낼지 1%의 의구심이 있었습니다. (사실 1%보다 더 컸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서적이 출시되면 꼼꼼히 살펴보고 구매를 했는데요. 그때 출판된 체간 리셋 다이어트라는 서적입니다. 저의 눈길을 사로잡았던 문구는 모델들의 운동 법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때 당시, 저는 제 걸음걸이의 문제로 인해 종아리 근육이 뭉친다는 강력한 추측을 가지고 있었고 이를 바꾸기 위해 여러 가지 정보들을 수집하고 있었습니다. 제 체형이 전형적인 하체 비만인데요. 그중에서도 허벅지보다 종아리가 두꺼운 저주받은 체형입니다. 누군가 그랬다죠. 종아리는 신의 영역이라고 말입니다. 회사에서도 가끔 언니가 저를 보고 말합니다. 종아리 근육이 뭉쳐 있는 게 보인다며 집에서 근육 좀 풀라고까지 말해줬어요.
책을 받은 저의 첫 느낌은 '얇다!'였습니다. 얇아서 금방 읽을 수 있겠구나. 게다가 하루 5분, 2주 만에 효과가 나타난다고 하니 이보다 저를 더 사로잡을 책은 없었습니다. 또한 책에서 추천하는 운동법은 다섯 가지 종류가 끝입니다. 체간 리셋 다이어트법 내용을 중심으로 앞부분에는 다이어트와 관련하여 잘못 알려진 내용이 담겨 있고, 뒷부분에는 식단이 담겨 있습니다.
1장) 체간 리셋 다이어트 비밀
1장에서는 우리 몸 중에서 왜 체간을 이루는 부분에 살을 빼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책에서 말하고 있는 체간은 과연 우리 몸의 어디에 해당할까요? 바로 몸통 근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필라테스는 체간을 파워하우스라고 부르는 것 같았습니다. 팔, 다리를 제외한 몸통 근육을 단련하면 다른 근육을 단련하는 것보다 몸의 대사량 소비가 늘어나 걷는 것만으로도 살이 빠진다는 게 저자의 주장입니다.
모델들의 걸음걸이만 봐도 우리 일반인의 걸음걸이와 아주 다르지 않나요? 그 까닭이 일반인보다 훨씬 많은 체간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동시에 체간 근육을 사용하여 기본 동작을 수행하기 때문에 근육이 더 단련되기도 하고요. 저는 걸을 때 둔근, 즉 엉덩이 근육을 거의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근육이 둔근인데요. 이 근육을 사용하지 않고 대체 어떻게 걸을 수 있었을까요? 바로 다리 힘으로만 걸었던 셈입니다. 그중에서도 허벅지보다는 종아리를 이용하여 걸음을 걸었기 때문에 당연히 자주 쓰는 종아리 근육이 아주 튼튼하게 발달한 것입니다. 32살을 이렇게 살아왔으니 한 번에 바꾸기 너무나 어렵습니다. 그래서 의도적으로 둔근에 힘을 주며 걷는 연습을 했고, 1년 정도 연습을 하니 그제야 둔근에 힘을 주며 걷는 느낌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의식하지 않고 걸으면 어느새 저도 모르게 종아리에 힘을 주고 걷기 때문에 항상 의식하며 걸어야 합니다.
또한 재미있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바로 유산소 운동을 너무 오래 하는 것은 오히려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것이라고 말입니다. 여러분들은 이 생각에 동의하시나요? 놀랍게도 제가 바디프로필 촬영을 준비할 때 트레이너 선생님이 해준 말이기도 합니다. 이와 비슷한 맥락이지만 그 당시 아침 공복 유산소를 해도 되냐고 묻자 바디 프로필 촬영 준비 때는 공복 유산소는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그 이유는 공복 유산소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지방을 태울 수 있다는 내용인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프로필을 준비하며 철저한 식단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바로 단백질이 빠져 근육량이 소실될 수 있기에 추천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공복 유산소는 하지 않고 근력 운동을 끝낸 이후에 했는데요. 다른 책에서도 유산소 운동을 근력 운동보다 먼저 하지 말라는 내용을 읽었습니다. 심지어는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같은 날에 하면 안 된다고까지 했는데요. 운동과 관련된 이론은 이렇게나 다양합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몸에 맞는 운동법을 꼭 자신이 탐구하여 적용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저의 결론은 덜렁거리는 살이 있으면 유산소 운동을 오래 해 주는 게 바르다고 봅니다. 근력 운동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우리 몸의 지방을 없애주는 건 유산소 운동이니까요.
2장) 체간 리셋 운동
두 번째 장에서 바로 체간 리셋 운동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실 위에 사진으로 보이는 운동이 바로 저자가 강력하게 주장하는 체간 리셋 운동입니다. 아마 유연성이 어느 정도 있으신 분들이라면 위와 같은 동작을 따라 하는 게 수월하시겠지만, 저같이 뻣뻣한 사람이라면 약간 따라 하기 어려우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또한 근력이 있어야지만 수월하게 따라 하실 수 있어요. 그렇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 몸은 적응력이 뛰어나 꾸준히 하면 변화하게 되어 있으니까요.
각각의 동작은 어렵지 않고 또 저자가 주장하길 하루 10분 이상 운동하지 말라고 합니다. 이 부분을 아주아주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부담감 없이 오늘 당장 시작하셔도 됩니다. 아무리 많이 하고 싶어도 2주 차까지는 하루 2세트가 최대로 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3주 차부터는 주 3회로 줄여도 괜찮다고 말하고 있어요. 정말 좋죠?
각각의 동작에 대한 설명이 위와 같이 자세히 되어 있으니 너무 큰 걱정 없이 따라오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마 동작을 하다 보면 '이게 운동이 된다고?'라는 의구심이 들 수도 있는데요. 그냥 따라 하시면 됩니다. 저는 1~2번 동작은 제대로 하는 것 같은데 3~5번 동작은 제대로 하는 것인지 항상 의심이 듭니다. 왜냐하면 너무 쉬워서요. 하다 보면 필라테스의 코어 운동과 비슷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헬스장에서 하는 슈퍼맨의 변형 동작 같은 것도 있어요.
3장) 다이어트를 위한 식이요법
4장) 부위별 살 빼는 운동법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빠질 수 없는 게 바로 식이요법입니다. 바디프로필 촬영 후기에서도 말했듯이 식이요법이 거의 99%에 해당할 정도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도 PT하기 전에는 운동만 시작하면 요술 방망이처럼 몸매가 뿅 하고 바뀔 줄 알았는데 전혀 아녔습니다. 한 때, 유명했던 몸짱 아줌마가 왜 아직도 인기를 누릴 수 있는지 찬찬히 살펴봤더니 몸매 비율이 정말 뛰어나시더라고요. 잘록한 허리와 골반, 허벅지와 이보다 더 얇은 종아리 등 비율이 살을 빼고 나서 도드라질 만큼 예쁘시기 때문에 명성을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렇게 될 줄 알았는데 안되는 걸 보고 깨달았죠. 운동한다고 살이 무조건 빠지는 것도 아니며 살이 빠진다고 해서 몸에 보기 좋은 S자 몸매가 되는 건 더더욱 아니구나. 혹여라도 이러한 환상을 가지신 분들이 있다면 얼른 현실로 돌아오세요. 그리고 피나는 노력이 수반됩니다.